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로고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관세청장, 바닷길 통한 마약밀수 총력 대응 지시

관세청장, 바닷길 통한 마약밀수 총력 대응 지시 상세보기 표 -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로 구성
작성자 이준 등록일 2024.04.24
구분 조사


관세청장, 바닷길 통한 마약밀수 총력 대응 지시

 - 관세청, ’24년 제2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 회의 개최 ’241/4분기 마약밀수 단속 동향 점검 및 해상 마약밀수 대응 방안 논의

 - 부산세관-한국산업잠수협회 업무협약(MOU) 체결-관 협력체계 공고히 해

 - 관세청장, 선박을 이용한 마약밀수 수법 및 선박 감시 현장 점검



관세청은 423(, 10:30) 부산세관에서 고광효 관세청장 주재’24년 제2차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 회의를 진행했다.

 

 ㅇ 이날 회의에서는 ’241/4분기 마약밀수 동향점검하고, 해양 마약밀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동 대응 방안은 최근 선박을 이용한 대형 마약밀수 시도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해상 마약밀수에 대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수립됐다.

 

* 부산 신항 코카인 100kg 적발(’24.1, 해경 밀수신고), 울산 온산항 코카인 28kg 적발(’24.4, 세관 밀수신고)

 


 

< ’24년 제2차 마약밀수 특별대책 추진단 회의 개요 >

 

 

 

■ [일시/장소] ’24. 4. 23. () 10:3012:00 / 부산세관 대회의실

 

 [참석자] 본청 마약조사·통관 부서 및 전국 항만세관 감시부서장 등 xx

 

 [회의내용]  ’241/4분기 마약밀수 동향 점검
해상 마약밀수 대응방안
부산세관-한국산업잠수협회 간 업무협약(MOU) 체결


 

먼저, 관세청은 ’241/4분기 동안 166, 142kg불법 마약류 밀반입국경단계에서 차단했다고 밝혔다.

 

 ㅇ 주요 밀수경로(건수기준)국제우편(55%), 특송화물(24%), 여행자(20%) 순으로 엔데믹 후 급증세를 보였던 여행자 마약밀수가 최근 주춤했는데, 이는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고강도 단속 대책*의 영향으로 보인다.

 

* 우범국발 항공편 일제검사 확대(28), 밀리미터파 신변검색기 확대(13) 

 

 ㅇ 주요 단속 품목(중량기준)필로폰(62%)에 이어 대마(12%), 엠디엠에이(MDMA)(6%), 케타민(4%) 순이며, 주요 출발국(중량기준)태국(37%), 말레이시아(12%), 미국(9%) 순으로 동남아 지역으로부터의 마약밀수가 여전히 강세를 보였다.

 

한편, 이번에 마련된 해상 마약밀수 대응 방안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박, 특히 선체 하부 은닉방법을 이용한 마약밀수를 차단하기 위해 수중감시 역량확보하여 기존 세관 감시사각지대축소한다.

 

 선박 자체를 이용하는 경우뿐 아니라 컨테이너 내부은닉되어 밀반입되는 마약에 대해서도 감시단속강화한다.

 

- 현재 주요 항만 세관에서 운영 중인 컨테이너 검색기마약 적발보다 효과적인 장비단계적으로 교체하는 한편, 컨테이너 내부를 효율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첨단장비 연구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 또한 현재 여행자 휴대품 및 국제우편·특송화물 검사에 투입되고 있는 마약 탐지견활동 범위컨테이너 검사까지 확장한다.

 

 아울러 최신 마약밀수 동향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우범 선박 · 컨테이너 선별 기준재정비해 효율적인 검사체계를 구축한다.

 

이날 회의에 앞서 관세청은 최근 울산 온산항에 입항한 선박에서 발견한 마약을 세관신고국경단계 마약밀수 적발기여공로자(민간 잠수사)에게 감사패수여했다.

 

 ㅇ 또한, 관세청 부산세관은 한국산업잠수협회마약 단속 분야 협력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함으로써 -관 협력체계공고히 해 이날 발표한 해상 마약밀수 대응 방안에 대한 기반을 마련했다.

 

 ㅇ 관세청은 앞으로도 세관별 관할 항만주변 종사자들과 주기적으로 간담회개최하는 등 지역 기반 밀수신고 네트워크확대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회의를 마친 후 고광효 관세청장은 부산지역 인근 조선소를 방문하여 컨테이너 화물선 등 다양한 선박의 구조와 이를 이용한 마약밀수 형태 수법 등을 살펴봤다.

 

 ㅇ 이후 부산항에서는 선박직접 승선하여 선박 내부를 포함한 검사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과 감시 업무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고광효 관세청장은 앞선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그간 추진단을 운영하며 여행자, 국제우편, 특송화물 등 다양한 방면에서 대책추진해 왔으나, 이제는 해상을 통한 대형 마약밀수 역시 우리에게 닥쳐온 현실적 위험으로 어느 한 곳도 부족함 없이 철저히 단속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며,

 

 부산을 포함한 전국 항만에서 마약밀수 가능성에 대해 경각심유지하고 매 순간 철저한 감시단속최선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붙임. ’241/4분기 마약밀수 동향


첨부파일
이전 다음 글보기
다음글 관세청, 아프리카 고위급 ‘무역원활화 정책 세미나’ 개최
이전글 관세청 심사국장,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수출입기업 ‘현대위아㈜’ 현장 방문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