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 FTA무역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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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A TRADE REPORT   Vol. 02  June 2022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은 유료 가입자를 확보한                    급속도로 한국 웹툰을 인도네시아어로 번역하여

            것이 넷플릭스인데,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한국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오리지널 시리즈들이 잇달아 큰 화제를 만들고                     활동이  급감하면서  웹툰  시장은  성장하고

                                                              5)
            있다.                                          있으며 , 이러한 시장 상황을 잘 활용한다면
                                                         우리나라 만화 컨텐츠 수출 기업 역시 좋은
            이외에도 인도네시아 도서 출판 시장 역시                       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

            성장하고 있으며, 전자책 시장이 인터넷 인프라의
            발달로 확장되고 있다. 2000년대 중반 시작된                   한-인도네시아 CEPA의 계기로 양국 무역은 좀

            초창기 인도네시아 디지털 만화는 기존 만화를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스캔하여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방식으로                        차후에 우리나라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맞는

            진행되었고, 웹툰 형식의 디지털 만화 시장은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여 인도네시아 시장을
            2015년 국내 대형 웹툰사가 인도네시아에                      공략한다면, 새로운 엔진을 장착할 수 있는

            진출하여 급성장하였다. 이후 각국 업체들이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2020.12.17.)
               - 한-인니 CEPA 상세설명자료(2020.01.)
               - 인도네시아 개황(2021.05)
               - 한-인도네시아 CEPA로 인한 주요 수혜 분야 살펴보기(2021.12)      6)
               - 한국자원정보서비스>광종/국가정보
                  https://www.kores.net/komis/info/nationinfo/nationreport/selectNationInfoList.do.
                  (검색일: 2022.05.11.)
               -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2021년 16호)
               -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2021년 07호)
               - 코트라 인도네시아 통상환경





            5) 인도네시아 콘텐츠 산업동향(2021년 07호), 7p
            6)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10&CONTENTS_
              NO=1&bbsGbn=245&bbsSn=245&pNttSn=19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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